마케팅/MD

백화점 1층의 화장품 코너???

또리최 2006. 9. 25. 20:06
백화점에는 거의 예외없이 지하에 식품매장, 1층에 화장품매장이 있습니다
 
지하매장은 그렇다 쳐도 백화점 현관이 있는 1층에 강렬한 냄새를 풍기는
 
화장품 매장이 있는것은 무슨이유에서 일까요?
 
표면적인 이유는 백화점을 드나드는 주요 고객층이 여성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것말고도 중요한 이유가 있는데요
 
화장품은 백화점에 가장 높은 마진을 보장해 주는품목중 하나입니다.
 
더구나 단가가 상당히 높은데 비해 비교적 적은면적을 차지하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적은수의 점원만으로도 운영이 가능하구요
 
물론 화장품 매장에는 늘 많은 점원들이 눈에 띕니다.
 
사실 그들중 대다수는 화장품 제조사에서 파견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의 급여까지 지불한 필요가 없으므로 이점 또한 백화점으로서는
 
커다란 매력인것이죠
 
그래서 백화점1층에는 화장품 매장이 있습니다
//////////////////////////////////
화장품뿐만아니라 가방,벨트,구두,스카프,선글라스등 여성들의 호기심을 자극할만한 제품들은 백화점 1층에 자리잡습니다.

그이유는 여성의 경우 1층에서 차례로 올라가면서 쇼핑을 하는경우가 많고 남자들과는 달리 정문에서 친구와 약속을 하거나 하는등 남성보다는 1층을 거치는 확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1층은 여성들이 선호할만한 제품을 위치하게 합니다.

또한 지하는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와야만하죠. 그래서 꼭 필요로해서 사야만 하는 제품, 또는 제품구입 후 사은품금액에 맞추거나 상품권 금액을 맞추기위함(언젠가는 구매해야할 생필품으로맞추는경우가 많음). 등 위치에 관계없이 가야만 하므로 지하에 위치하게 되며 저가위주입니다.

남성복이 대부분 고층에 위치하는 이유도, 남성들은 양복구매시 까다롭지않고 방문하면 대부분 구매하게 되므로 그렇습니다.

백화점에 창문과 시계가 없는것도 고객이 시간가는걸 느끼지못하게 하기위함이죠.

또한 음악은 빠른음악 보다는 발라드위주로 들려줍니다.

번화가 대형악세사리샵(10대고객위주)은 빠른음악을 들려주죠.

고객연령대를 맞추기위함이라기보다는 빨리사고 빨리가도록 유도하는것이라 볼수있죠.

그만큼 백화점은 느긋하게 쇼핑할수있는 여건을 만들어줍니다